Everything counts - 라키의 IT 블로그

[자격증] SQLD 일주일 합격 후기 본문

일상/꿀팁

[자격증] SQLD 일주일 합격 후기

벡스파 2022. 4. 17. 18:45

7일전사로 sqld를 합격했다.

 

사실 처음엔 민간자격증이기도 하고, 자격증보다는 실력이지! 라는 마음으로 따지 않으려고 했다.

그러나 회사생활을 하며.... 겉으로 보이는 건 자격증이란걸 깨닫고 (따흐흑) 이론 공부도 할 겸 해서 자격증을 따게 됐다.

시험정보

시험은 10시부터 90분간 본다. 시간은 딱 적당하다고 느껴졌다. 한번 꼼꼼히 풀고 모르는문제 한번 보고 남은문제 좀 고민할 정도? SQL 기본 및 활용과목에서 많이나오니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는 것도 전략적으로 중요하다.

준비기간

일주일 정도 ( 회사다니면서 하루 3시간정도 출퇴근시 간단히 문제 풀기 )

조금 짧다. 사실 더 일찍 준비하고싶었는데 노랭이를 구하지 못해서 조금 딜레이됐다. 그래도 전공자 버프와 sql실무를 하고있었다는 점이 도움이 됐던 것 같다. 준비기간은 넉넉히 잡을 수록 좋다. 생각보다 합격점수에서 많이 차이나지 않았기 때문에...... 아슬아슬했다

공부방법

1. 자세한 개념 1회독을 했다.

이 부분은 너무 정리 잘 되어있는 블로그를 보면 된다.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고 학부때 했던 내용들이나 정보처리기사때 공부했던 아는 부분들을 상기하면서 읽었다. 새로 공부한다 하면 이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들이고 자세히 공부하는걸 추천한다.

https://blog.naver.com/liberty264/220567987579

 

SQLD 요약 정리

각 단원명을 클릭하시면 요약정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link 연결) 과목 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제 1장 ...

blog.naver.com

 

2. 노랭이를 1회독 했다.

엑셀에 문제번호와 답을 적고, 궁금했던점을 옆에 정리하면서 나중에 채점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근데 노랭이가 절판이어서 sqld 자격증 카페에서 겨우 구할 수 있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88988474846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 교보문고

국가공인 SQL전문가 국가공인 SQL개발자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는 국가공인 SQL 전문가 및 국가공인 SQL 개발자 자격시험 대비 수험서로 SQL 전문가 가이드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www.kyobobook.co.kr

나만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해서 좀 지저분하지만, 첫 열에는 문제번호, 두번째 열에는 내 정답 그리고 풀면서 내 나름의 풀이나 궁금한 점을 적었다. 채점할 때 왜 이렇게 풀었는지, 알고 풀었는지 기억이 안날 때가 있고 틀린 문제라면 몰랐던점을 정확히 파악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채점하면서 해설은 안보고 틀린 문제에만 *표시를 해두었다. 해설을 지금 보면 답을 외울 것 같아서 요약본 한번 더 보고 푼 뒤 채점하려했다.

 

 

3. 요약본 개념 1회독을 했다.

2장 3절은 출제를 지양한다고 한다. 제외하고 요약본을 1회독했다. 아래는 참고했던 pdf를 올려놓은 감사한(!) 블로그다.

https://yurimac.tistory.com/40

 

SQL) SQLD 이론 요약 정리 PDF

+ pdf로 변환하면서 줄간격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하고 다시 올립니다. 13페이지 분량의 SQLD 이론 요점 정리 PDF 파일을 공유합니다. 원본에서 필요하다 생각된 부분들을 추가, 삭제했습니다. 나름

yurimac.tistory.com

 

4. 그리고서 노랑이를 오답 1회독 했다.

처음에는 맞았던문제 포함 다 풀다가 뒤로갈수록 시간이 부족해 오답인 문제들만 다시 풀었다. 그리고 나서 1회차 때 틀린 문제와 2회차때도 틀린문제를 비교해가며 정리가 필요한부분은 개념정리를 해가며 공부했다. 생각보다 뒤로갈수록 문제들이 머리아픈문제들이 많아서 푸는데 조금 오래걸렸다. 

두번 틀린문제는 내가 개념을 1회독 더 하고 틀린 문제이므로 *****로 표시하고 꼭 개념을 외워야 할 중요한문제는 색칠도 하며 풀었다. 지저분하게 정리하냐 깨끗하게 정리하냐 는 중요하지 않다 내가 개념을 외울 수 있고 공부할 수만 있으면 형식은 중요하지 않다!

5. 오픈카카오톡방, 그리고 유튜브

오픈카카오톡에 들어가서 올라오는 질문만 제대로 보고 해설을 익혀도 웬만한 어려운 문제들은 대비된다고 본다. 떠먹여주는 공부라고 해야하나? 시험 3일 전에 들어가서 도움이 되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해설을 제대로 보고싶은 문제들은 유튜브에서 검색해봤다. 정말 좋은 세상이다~

시험후기

시험은 10시부터 90분을 본다. 생각보다 노랑이에서 그대로 나오는 문제들이 많았다. 노랑이만 진짜 잘풀고 다맞춰도 얼마만큼은 맞고 들어가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체감상 좀 쉬웠는데, 헷갈리는 문제들도 많았고, 쿼리라는게 아예 모르겠다 싶은건 별로 없고 거의 간단한거 하나 두개 차이기 때문에 확신은 없었다. 그래도 다행히 8점차이로 합격..! 여러분들은 조금 더 공부해서 안전하게 합격하세요

 

회사다니면서 자격증을 준비한다는게 참 힘든 일이란걸 알았고, 그래도 몇몇 지식들은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후회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 유효기간이 2년 있고 유효기간 6개월 전에 갱신을 시키면 평생 자격증으로 전환된다.